+모태산부인과+

 

 

 

 

 

 

   

 

새 페이지 1
 
+모태산부인과+

 

 

 

산과클리닉 > 산전관리 > 배란과 가임기간

배란과 가임기간
배란이란?

 

한 월경주기에 여성의 난소에서 약 20개의 난포(난소)가 동시에 자라기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 월경(생리)시작 예정일에서 거꾸로 계산하여 14일째 일어납니다.

그러나 여성의 몸은 신경성, 스트레스, 신체적 변화, 환경변화 등에 의하여 배란일이 2~3일 또는 그 이상 빠르거나 늦을 수도 있어서 그 기간을 피하더라도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란통
 
여성의 25%에서 배란통을 느낍니다. 통증의 원인은 난포액과 혈액에 의하여 복막이 자극 받기 때문이며, 또한 난포액에 포함되어 있는 고농도의 프로스타클란딘이라는 호르몬 때문입니다.
 
기초체온
 
배란 후 기초체온이 0.3~0.6도 정도 상승하게 됩니다. 이유는 배란 이후에 체내에 증가하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 때문입니다.
 
가임기간 계산
  가임기간의 계산법은 다음 세가지 이론에 근거합니다.
 
 
 
배란일에서 정자의 생존기간 3일과 배란 후 난자의 생존기간 1일을 합쳐서 4일 동안을 임신 가능 기간으로 계산, 이 기간만 피하는 경우 실패율이 높으므로 배란일에 변동이 있을 수 있는 2일을 앞뒤로 추가합니다.

임신의 확인은, 소변으로 임신검사를 할 경우 배란(수정)된 날로부터 약3주(18~21일) 정도면 확인할 수 있고, 이 기간은 월경(생리) 예정일이 지났는데도 월경(생리)을 하지 않는 경우 약 4~7일 정도 경과한 시기입니다.
 
 
 

 
 
모태산부인과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