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산부인과+

 

 

 

 

 

 

   

 

새 페이지 1
 
+모태산부인과+

 

 

 

산과클리닉 > 분만 > 분만준비

 
 

분만 준비
예정일이 가까워오면 매주 정기검진을 받아 입원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은가를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해 두는 일이 중요합니다.

대개 초산부는 10분 간격으로 진통이 시작되면 입원을 하게 되며 불규칙한 진통 때의 입원은 약간 빠를 수도 있습니다.

또 이슬이 비쳐도 반드시 출산이 되는 것은 아니고 진통이 없으면 상황을 보는 것이 좋으나 똑똑 떨어질 정도의 출혈이 있다든지 파수가 되면 밤중이라도 입원을 해야 합니다.

 

•분만이 가까운 징후
 
위 주위가 홀가분해짐

 

태아가 밑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위 주위가 편안해지며 식욕이 좋아집니다.
 
 
배의 당김

 

불규칙한 자궁 수축으로 가 진통이라고도 하며 배가 팽팽해졌다가 조금 있으면 가라앉습니다.
 
 
잦은 배뇨

 

하강한 태아의 머리로 압박되기 때문에 소변이 잦아지며 이러한 징후가 나타나면 분만이 가까운 것으로 분만 준비를 갖추어 놓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파수

 

태아의 양수를 싸고 있는 난막이 찢어지면서 양수의 일부가 흘러나오는 것을 말하며 미지근한 소변과 같은 액체가 흘러나오면 파수를 의심하여 진찰을 받아보아 입원해야 합니다.
 
•분만이 시작되는 징후
 
태아의 움직임이 적어짐

 

태아가 하강하면서 골반 소에 고정되어 움직임이 줄어들게 됩니다.
 
 
피가 섞인 이슬이 비침

 

분만이 가까워지면 점액 같은 끈끈하고 흰 분비물이 많아지면서 피가 섞여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자궁 경관이 열리면서 싸고 있던 난막이 자궁벽에서 벗겨지므로 생기는 출혈인데 그 양은 대게 작은 정도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슬이 비친 후 2~3일이 지나서야 진통이 시작되기도 하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서 분만 시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진통이 시작됨

 

자궁 수축이 30분 간격으로 오다가 그 간격이 점점 짧아져 10분 이내로 오면서 진통 강도가 심해집니다.
 
•분만 진통의 특징
 

 

1) 자궁 수축 간격이 규칙적이고 차츰 줄어듭니다.
2) 자궁 수축시간이 차츰 길어집니다.
3) 자궁 수축이 차츰 강해집니다.
4) 통증이 자궁의 윗부분에서 시작하여 전체 자궁으로 퍼지면서 배 또는 아래쪽 허리가 땅기거나 아픈 경향이 있습니다.

 

- 위에서부터 수축되어야 태아를 아래로 밀어 내리는 힘을 잘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 자궁 경부에서 생긴 통증은 아래 허리 쪽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진통 초기에는 요통을 많이 호소합니다.

 

5) 가장 중요한 것은 자궁문이 열리고 태아가 내려와서 분만이 되는 것입니다.
 
 
 
 
 

 
모태산부인과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