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산부인과+

 

 

 

 

 

 

   

 

새 페이지 1
 
+모태산부인과+

 

 

부인과클리닉 > 요실금클리닉 > 요실금 수술

요실금 수술
요실금이란?
소변 조절은 정상적인 방광과 요도 괄약근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소변이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오줌소태처럼 갑자기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 어려워 화장실에 가는 도중에 찔끔하는 경우, 기침하거나 크게 웃거나 줄넘기 할 때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는 경우 등이 요실금에 해당됩니다.

요실금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성인여성의 약 30%정도가 요실금을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며 요실금으로 인한 피부염증, 악취등의 위생적인 면뿐만 아니라 수치심과 자존심 상실등으로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빈뇨, 급박뇨가 생기는 등의 배뇨 습관 뿐만 아니라 부부생활에도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요실금의 증상

 

요실금은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주된 증상입니다.
여성의 요실금은 기침이나 줄넘기, 웃거나 무거운 것 들기 등 갑작스럽게 복압이 증가할 때 소변이 새는 복압성 요실금과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가 어렵거나 참지 못하는 절박성 요실금이 주된 증상입니다.

· 소변을 자주 본다,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다, 소변을 참기가 힘들다.
· 하복부에 불쾌한 증상이 있다.
· 소변이 마려울 때 움직이거나, 신체활동 시 소변이 나온다.
· 부부관계 시 소변이 마렵고, 부부관계를 피하게 된다.
 
•요실금의 종류

 

요실금은 원인에 따라, 나이에 따라 그리고 만성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요실금 의 분류인 “원인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복압성 요실금(긴장성 요실금)

 

가장 대표적이고 흔한 요실금으로, 요실금의 80-90%가 복압성 요실금 입니다.
복압이 올라가는 상황 즉, 재채기를 하거나, 웃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줄넘기를 하거나, 에어로빅을 하거나, 배에 힘을 주는 상황에서 요실금이 생기기 때문에 복압성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점차 심해져서 가벼운 움직임이나 걸어 다니는 경우, 앉았다가 일어서는 경우에도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 힘들고, 소변이 급한 과민성방광 증상이 같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개는 분만경험이 있는 중년이상의 여성분들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요즘은 한번만 출산을 경험한 젊은 여성분들에게도 점차 복압성 요실금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원인은 출산 시 또는 분만 후에 방광과 요도를 탄탄하게 지지해주는 골반근육이 약해지고 골반이 이완되어 방광과 요도가 아래로 처지면서 발생합니다. 때로는 소변을 새지 않게 막아주는 요도괄약근이 약화되면서 발생 하기도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수술적 치료를 주로 하지만, 행동치료나 물리치료 등을 하기도 합니다.
 

 

02. 절박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는 달리, 평소에 소변을 자주 보고, 갑자기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가 어렵고, 밤에 자는 도중에도 일어나서 화장실을 가거나, 화장실에 가는 도중에 참지 못하고 찔끔하는 요실금을 절박성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전체 요실금의 20-30% 정도가 절박성 요실금 입니다. 중년 여성 뿐만 아니라 결혼하지 않은 미혼 여성이나 학생들에게도 흔히 나타나는 요실금 입니다. 복압성 요실금이 골반지지 근육의 이상으로 생기는 반면, 절박성 요실금은 해부학적 구조물은 정상이지만 방광근육이 불안정해서(소변이 찰 때는 방광근육이 수축하지 않고 조용히 늘어나면서 소변이 차야 되는데 갑자기 방광이 수축하는 경우) 발생하는 요실금 입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약물치료나 물리치료가 주된 치료법입니다.
 

 

03. 일류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혼합된 형태로, 전체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25%정도는 절박성 요실금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기침하거나 웃을 때 요실금이 있으면 습관적으로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는데,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방광이 불안정해지고 절박성 요실금 까지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치료는 정확한 검사를 해서 어떤 요실금이 더 우선적인지, 더 불편을 야기하는 지에 따라서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 수술을 하면 약 75%에서 절박성 요실금이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지만, 약 25% 정도는 좋아지지 않거나 드물게 더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04. 혼합성 요실금

 

앞서 소개한 요실금 유형들이 섞여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계획적인 치료가 필요한 요실금이다. 고령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며 전체 요실금 환자의 10!40%가 해당됩니다.
 
 
 
 
 

 
모태산부인과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