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산부인과+

 

 

 

 

 

 

   

 

새 페이지 1
 
+모태산부인과+

 

 

부인과클리닉 > 불임클리닉 > 불임검사

 

불임검사
 
기초검사
불임 검사는 부부가 피임 없이 정상적인 성관계를 한 후 12개월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에 시행합니다. 검사는 즉시 시행하며 기본적인 검사는 몇 회의 생리주기 동안에 완전히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불임 검사는 여러 가지 검사를 하게 될 필요가 있으며 병원에서 검사 절차와 검사방법, 비용 등에 관하여 안내 받고 검사가 보험 또는 비 보험인지,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항인지 등에 관하여 확인하여야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 불임 검사

 

여성에서 불임의 원인을 찾기 위한 대부분의 검사는 배란 전, 중, 후에 시행하고 생식기의 구조적 이상은 다른 방법으로 검사합니다.
 

 

01. 요 검사

 

배란을 위한 검사는 가정에서 요 검사 키트로 할 수 있는데 이 검사는 배란으로 인하여 뇌하수체에서 분비하는 황체 호르몬을 측정하는 것 입니다. 이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배란은 일어난다고 고려되며 때로는 기초 체온법을 보조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02. 기초 체온법

 

여성은 배란이 일어나면 체온이 약 1℉가량 상승하는데 하루에 갑자기 상승할 수도 있고 수 일 동안 서서히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기초체온의 기록은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구강의 체온을 재고 기초체온 그래프 용지에 기록하는 것으로 보통 2~3개월을 계속 기록하며 기초체온은 배란이 일어나는지 여부와 규칙성의 여부를 판별할 수 있어 다른 검사의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03. 프로제스테론 검사

 

배란이 되면 난소에서 프로제스테론이 분비되어 수정란이 자랄 수 있도록 자궁내막을 준비합니다. 생리가 시작되기 5~10일전에 혈액 검사로 프로제스테론을 측정하여 배란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04. 자궁 내막 조직 검사

 

배란의 시기와 배란시의 자궁내막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자궁내막 조직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검사 시기는 월경 시작 수 일 전에 시행하며 얇고 긴 관을 질과 경관을 통하여 삽입한 후 약간의 자궁내막 조직을 채취합니다. 이 검체는 현미경으로 검사하며 의사의 진료실에서만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05. 초음파 검사

 

초음파는 내부기관의 형태를 볼 수 있는 검사로 난소와 자궁 그리고 자궁내막의 두께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난소에서 난자의 성장여부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06. 성교 후 검사

 

성교 후 검사는 배란이 된 후에 정자가 경관점액을 통해 이동하는 능력을 보는 검사입니다. 검사자는 배란에 가까운 때에 성 관계를 하고 경관점액을 수 시간 후에 검사합니다. 이 검사는 정자와 경관점액의 반응으로 불임이 오는지 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07. 자궁 난관 조영술

 

이 검사는 자궁과 나팔관을 검사하는 방사선 검사법으로 생리가 끝난 직 후 방사선과에서 시행합니다. 소량의 액체를 얇은 관을 이용하여 경관을 통해 자궁에 주입하고 X-ray를 촬영하는데 자궁의 내부 상태를 액체의 형태로 볼 수 있으며 나팔관을 통해 흘러 나가는 모습을 관찰하여 자궁의 통기성을 볼 수 있습니다.

 

08. 자궁경 검사

 

이 검사를 위해 의사는 자궁경이라 불리는 망원경 같은 기구를 경관을 통해 삽입합니다. 자궁의 내부는 가스나 액체로 채우고 검사를 하며 자궁 측면에 있는 나팔관의 개구점을 포함하여 자궁관 내의 내용물을 볼 수 있습니다. 검사 도중 의사는 약간의 문제점이 있는 경우 조직검사를 하거나 또는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를 검사합니다. 이 검사는 부분 또는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합니다.

 

09. 복강경 검사

 

복강경이란 빛이 통과하는 망원경과 같은 기구로 배꼽의 하단에 1/2인치 이하의 절개를 가하고 삽입합니다. 복강 내에 가스를 주입하면 자궁을 볼 수 있습니다. 시술 도중 의사는 임신에 장애를 주는 자궁 내막증과 같은 골반 내 질환을 발견할 수 있으며 액체를 자궁이나 나팔관에 주입하여 나팔관의 개구 여부, 통과성을 볼 수 있습니다.
•남성 불임 검사

 

정액 검사는 기본 검사 중 중요한 것의 하나로 검사용 정액을 모으기 2~3일 전에는 사정을 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자는 외부로 나오면 생존시간이 짧고 운동성이 적어지기 때문에 정액 모으기를 즉시 해야 합니다. 정액 검사는 정자의 숫자와 운동성 및 구조를 검사하고 감염 등의 요소도 같이 검사하며 이검사를 반복 시행 해야 합니다. 정액 검사 이외에 다른 검사를 위해 비뇨기과에 의뢰하기도 하는데 비뇨기과 의사는 의학적 검진을 하여 고환과 다른 생식기의 기능 및 구조에 대하여 정밀 검사를 합니다. 정자의 기능에 대한 특수 검사를 하고 임신 가능성을 점칠 수 있는 남성 호르몬의 정도를 알기 위해 혈액검사도 시행합니다. 때로는 고환의 조직검사로 불임의 원인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모태산부인과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