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산부인과+

 

 

 

 

 

 

   

 

새 페이지 1
 
+모태산부인과+

 

 

부인과클리닉 > 불임클리닉 > 난관·자궁이상

 

난관·자궁 이상
 
•난관 이상

 

난관은 자궁관 이라고도 하며, 난소와 자궁 사이를 연결하는 긴 관으로 (길이 약 10cm, 직경 약 10mm)으로 난소의 벽을 통해 나온 난자를 정자와 수정시킨 후 자궁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난관은 자궁 넓은 인대의 위쪽 모서리에 위치하며 밑에는 난관 관막이 붙어 있습니다. 난관은 자궁측에서 부터 ‘자궁부 - 좁은 부분 - 평대부 - 깔대기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깔대기 부분의 끝에는 난관술이 붙어있어서 배란된 난자를 잡아 난관으로 옮기는 역할을 하며 평대부에서 수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자궁동맥의 난관 가지로부터 혈액공급을 받으며 정맥피는 자궁정맥을 통하여 속장골정맥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난관에 이상이 발생하면 곧 바로 불임을 초래하게 됩니다.
 
•난관 이상의 치료

 

난관이상으로 인한 불임 치료에는 수술적 치료방법이 기본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난관염, 골반염, 복막염, 골방강내의 수술 등으로 난관이 폐쇄되거나 유착되어 불임으로 이어지는 소위 난관인자와 목막인자에 의한 불임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계획을 목적으로 난관 불임시술을 받은 여성중 자녀의 사망이나 재혼 등의 이유로 난관 복원 수술을 원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와 같은 경우에 미세 현미경 수술을 이용한 난관 성형수술을 널리 시행하고 있습니다. 난관 성형 수술은 수술부위와 방법에 따라서 자궁난관 문합술, 난관단단 문합술, 난관채 박리술 등이 있습니다.
•자궁 이상

 

자궁벽은 외막, 근충, 내막의 3층으로 나눠지며 월경 주기에 따라 자궁내막은 큰 조직학적 변동을 주기적으로 겪게 됩니다. 자궁의 위치는 방광과 직장 사이에서 전굴 되어 있는 것이 정상이지만 방광에 오줌이 충만 되거나 직장에 대변이 차 있을 때 등에는 다소간 뒤에 가 있을 수도 있으며 선천적 기형으로 후굴인 경우에는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궁 자체의 이상으로 인해 임신할 수 없는 경우는 약 9%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자궁 이상이라 하면 자궁의 혹 또는 자궁점액의 이상을 말하며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궁 이상의 치료

 

·천적인 자궁 기형의 경우 성형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자궁근종의 경우 호르몬제 투여나 수술을 통해 근종을 제거합니다.
·자궁발육부진의 경우 난소 호르몬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자궁 내막염의 경우 항생물질의 투여로 치료한 후 호르몬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모태산부인과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