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산부인과+

 

 

 

 

 

 

   

 

새 페이지 1
 
+모태산부인과+

 

 

부인과클리닉 > 불임클리닉 > 인공수정

 

인공수정
 
자궁 경관 점액의 이상, 희소 정자증, 정자의 운동성 감소, 원인 불명의 불임, 정상적인 성교가 어려운 경우 등 일 때 시행하며, 남성의 정액을 스스로 채취하게 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운동성이 좋은 정자를 골라 카테터를 이용하여 여성의 자궁에 넣어 주는 방법입니다.

배우자의 정자로 시행하는 배우자 인공수정과 배우자가 유전적 질환이 있거나 무정자증인 경우에 정자를 공여 받아 인공수정을 하는 비 배우자 인공수정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부부가 충분히 상의한 후 결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법적인 동의서를 받은 후 시행합니다. 또한 정자 공여자에 대한 기준도 엄격히 규제되어야 합니다.
• 인공수정의 대상

 

·배란 장애가 있는 경우
·배란기 때 자궁경부의 점액이 부족하거나 염증이 심한 경우
·정자의 수가 적거나 활동성이 저하된 경우
·원인 불명으로 계속 임신이 안 되는 경우
 
• 인공수정을 하는 시기

 

배란은 정상 월경 주기를 갖는 여성에서 대개 생리 시작 후 13~17일 사이에 일어납니다. 그러나 달마다 배란일에 차이가 있으므로 질 초음파 및 배란 소변검사를 통해 배란일을 정확히 예측하여 인공수정 시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 인공수정의 방법

 

남성은 인공수정 2~3시간 전에 미리 내원하여 정액을 채취하게 됩니다. 채취된 정액에서 운동성이 좋은 정자만을 분리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처리된 정액은 부드러운 주입관을 통하여 자궁강 내로 주입되며 대개 통증 없이 쉽게 수행됩니다. 인공수정을 시행 받은 여성은 약 15분간 누워있다가 귀가하며 정상 활동을 할 수 있고 부부관계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인공 수정 후 약 1~2일 정도는 개인에 따라 하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나 큰 문제는 아니며 너무 심할 때는 주치의와 상의한 후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인공수정의 성공률

 

주기 당 임신률은 보고자에 따라 다르나 약 10~15%로 알려져 있으며, 과 배란 유도로 배란되는 난자의 수가 많을 경우에는 다태 임신의 빈도가 약간 증가될 수 있습니다.
 
시험관 아기란?
시험관 아기라 하면 아기를 시험관에서 자라게 하는 것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특히 용어에서 오는 거부감으로 인해 시험관 아기 시술이 꼭 필요한 불임부부에 있어서까지 남의 일로만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험관 아기 시술은 아기를 원하는 불임부부에게 이미 보편화된 치료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시험관 아기라는 용어는 영국에서 최초의 시험관 아기(1978년, Louise Brown)가 탄생될 때 ‘Test Tube Baby’라고 보도한데서 비롯되었다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시험관 아기란 정상적으로 임신이 불가능한 경우 난자와 정자를 채취하여 체외에서 수정시킨 후 수정란을 3~5일간 체외 배양하여 모체의 자궁 내에 이식하는 시술로서 정식 명칭은 체외수정 및 수정란 이식술(In Vitro Fertilization-Embryo transfer)입니다. 즉, 280일간의 임신기간 중 최초 3~5일간만 수정란이 모체의 몸 밖으로 외유한 후 자궁 내에 이식되는 것으로서 그 이후는 정상 임신과 똑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현대 의학이 아무리 발전되었어도 아직까지는 아기를 시험관에서 자라나게 할 수 없습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 방법
 

 

나팔관 수정(GIFT)과 나팔관 수정란 이식(ZIFT)

 

GIFT와 ZIFT는 난관이 한쪽이라도 정상적인 경우에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 시술들은 수정란이 난관을 따라 천천히 이동하여 수 일 뒤에 자궁에 도달, 착상하게 되므로 자연적인 임신과정과 비슷한 특징과 그에 따른 장점이 있습니다.

GIFT는 시험관 아기 시술같이 과 배란 유도 및 난자채취 후 난자와 정자를 섞어서 복강경을 통해 난관에 주입하는 방법으로 시험관 아기 와는 달리 체내에서 수정이 일어납니다.

ZIFT는 시험관 아기 시술처럼 과 배란 후 난자와 정자를 채취하여 체외에서 수정시킨 후에 수정란을 나팔관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미세조작술과 공동 배양법

 

 

세포질 내 정자 주입술(ICSI)

 

 

현미경하에서 미세조작술을 이용하여 난자의 세포질 내로 정자를 직접 주입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체외 수정법으로는 수정이 잘 안되거나 정자의 수나 운동성이 매우 저하된 경우 또는 무정자증의 경우에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과거에 수정이 어려움이 있었던 환자들의 임신율이 획기적으로 높아졌습니다.
 

 

 

보조 부화술(Assisted Hatching)

 

 

배아가 자궁 내에 착상하기 전에 투명대를 뚫고 나오는 부화과정이 먼저 일어나야 합니다. 그런데 투명대가 비정상적으로 두텁거나 이전의 시술에서 배아상태가 좋은데도 임신에 실패한 경우에 현미경 미세 조작술로 투명대에 작은 구멍을 뚫어 부화를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공동배양(Coculture)과 포배기배아(Blastocyst)의 이식

 

 

이전에 시험관 아기 시술을 했을 때 착상율이나 배아상태가 좋지 않았던 경우 또는 다태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에 이식할 배아를 함께 배양하여 배아의 발생률과 착상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양된 배아는 배양 3일(6~8세포기)이나 5일(포배기)에 자궁 내로 이식됩니다.
 
 
 
 

 
모태산부인과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