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산부인과+

 

 

 

 

 

 

   

 

새 페이지 1
 
+모태산부인과+

 

 

미성년클리닉 > 생리불순

생리불순
 
생리불순이란(다낭성증후군) 일반적으로 월경이 발생하는 시기가 불규칙한 경우 생리불순이라는 표현을 하게 되며 정상적인 월경은 배란이 일어난 후 2주 뒤에 하게 됩니다. 하지만 배란이라는 과정이 매우 민감하여 그때그때의 신체적, 정신적 상황에 따라 배란되는 날짜가 몇 일씩 차이가 나게 되고 월경이 나타나는 날짜가 적게는 1~2일에서 많게는 수 십일에 이르기까지 차이가 나게 됩니다.

보통 대부분은 월경주기를 물었을 때 정확하게 주기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딱히 대답을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본인이 생리불순이 있다고 이야기들을 하지만 약간의 날씨는 다르더라도 한 달에 한 번씩 정상적인 월경양상(월경 전 증상이나 월경 양, 월경이 나오는 형태)이 있다면 정상적으로 보아도 좋습니다. 단 몇 개월씩 월경을 거르거나 정상 월경 형태가 아닌 불규칙 출혈형태로 월경을 간헐적으로 할 경우 이런 경우를 생리불순으로 보아야 합니다.
생리불순의 원인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생식기 연령의 여성들 중 약 5~7%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내분비 질환 중 하나이며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만성적인 무배란, 인슐린 저항성에 의한 고인슐린 혈증, 고남성 호르몬 혈증 등과 이로 인한 내분비 대사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 입니다.

임상양상으로는 희발월경, 무월경 등의 월경장애, 무배란으로 인한 불임증, 그리고 고남성 호르몬 혈증으로 인한 다모증, 여드름, 지루성 피부 등이 전체 환자의 약 70%에서 나타나며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로 인해 당뇨나 고혈압 같은 성인병 발병의 위험도가 높고 고에스트로겐 혈증으로 인해 추후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암 발병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생리불순의 특징
 
비만은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특징적인 양상 중 하나로 환자들 중 약 50%에서 동반하며 비만 자체가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한 원인인자로도 작용할 수 있습니다. 내분비 검사 소견으로는 혈중 난포자극 호르몬의 호르몬 불균형, 남성 호르몬의 증가, 혈중 인슐린 수치의 증가 소견이 보이며 초음파 검사상 특징적인 난소 모양을 나타냅니다.
 
생리불순의 치료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가 아닌 증상적인 치료를 하고 월경불순이 있다면 월경불순 자체를 치료하고 아기가 생기지 않을 경우 불임치료를 합니다. 당뇨, 고혈압이나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암이 생길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모태산부인과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