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산부인과+

 

 

 

 

 

 

   

 

새 페이지 1
 
+모태산부인과+

 

 

미성년클리닉 > 비정상 자궁 출혈

비정상 자궁 출혈
 
비정상 자궁 출혈이란 대개의 경우 결혼을 안 한 사춘기의 어린 소녀들이나 미혼여성, 심지어는 출산을 경험한 여성들까지도 대개 출혈이 있으면 모두 월경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정상적인 월경은 21~35일 사이의 주기로 평균 30㎖정도의 출혈이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혈 기간은 7일을 넘지 않아야 하며 만약 양이 많아 생리주기마다 80㎖이상의 출혈이 계속되면 철 결핍성 빈혈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비정상 질, 자궁출혈은 다양한 양상으로 올 수 있는데 우선 생리양의 많고 적음으로 구분할 수 있고 예를 들면 주기는 정상이지만 한 주기 내에서 생리양이 너무 많아지거나 기간이 길어지는 월경과다증과 그 반대인 월경과소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월경주기의 이상으로 나누어 볼 수도 있는데 빈발월경은 21일보다 더 짧은 주기로 월경이 나타나는 경우이며 이에 반해 희발월경은 주기가 35일 이상이 되는 경우이며 그 외 월경주기는 일정하지만 그 사이 출혈 양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비정상 자궁출혈의 원인
 
무월경이란 생리가 6개월 이상 없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다시 원발성 무월경과 속발성 무월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임신 때문에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이 있을 때는 우선 임신 여부를 검사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임신이라 하더라도 초기에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유산기가 있는 경우나 자궁 외 임신 등 비정상적인 임신인 경우에도 자궁 출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약물의 복용도 출혈을 일으킵니다.
 
임신이 아닌 것으로 진단이 되면 다음으로 복용중인 약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특히 인삼이나 한약의 복용은 에스트로겐의 활성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비정상 자궁 출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해 약을 끊을 수 있으면 끊고 약을 끊은 다음 출혈이 멎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피임약의 복용이 잘못된 경우에도 종종 비정상 자궁출혈이 일어납니다.

기가 시작되면 21일간 매일 먹어야 하는 피임약을 중간에 하루나 이틀 빼먹게 되면 수일 내에 소량의 출혈이 보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폐경기 호르몬 요법 시에도 간헐적인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는 대개 저절로 조절이 됩니다.
 
3. 자궁 경부암이나 자궁 근종 때문에 출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실제로 병변이 있어 출혈이 있는 경우라면 자궁 경부암, 자궁 내막암, 폴립(사마귀와 같은 살흑의 일종) 자궁 근종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이 있으면 우선 임신 테스트를 해서 임신 여부를 가려내고 만약 임신이 아니라면 자궁암 검사, 초음파 검사, 자궁 내막 검사 등을 통해 실제로 치료해야 할 병변이 있는지를 진단 받아야 합니다.
 
4. 오랜 무월경 끝에 오는 무배란성 출혈
 
이상의 검사로 특별한 병변을 찾아낼 수 없을 때에는 호르몬 체계에 이상이 온 것으로 간주하고 호르몬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배란 시 배란혈이나 약간의 불안정성 때문에 일시적으로 소량의 비정상 출혈을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출혈 기간이 길지 않으면 두고 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문제가 되는 경우는 오랜 무월경 끝에 오는 무배란성 출혈인데, 초경 직후나 폐경 전에 흔하며 다량의 출혈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빈혈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출혈의 양이 많거나 기간이 오래가면 호르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약을 쓰면 일단 조절이 되었다가도 약을 끊으면 다시 몇 달간 월경이 없다가 과다 출혈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무배란성 출혈이 아니라 반복되는 고질성 무배란성 출혈이면 배란 장애일 수도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 이렇게 치료한다.
 
비정상 자궁 출혈은 정상 월경에 대한 상식이 있다면 스스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임신 때문에 그럴 수도 있고 암의 초기 증상 때문에 그럴 수도 있습니다. 자궁 근종이나 폴립이 있어 수술로 제거해야만 출혈이 멎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정상 자궁 출혈의 원인을 알고 거기에 맞는 적절한 대처를 하려면 반드시 산부인과를 찾아가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엔 피임약을 복용한다.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라면 피임약을 먹도록 권합니다. 피임약으로 유도되는 출혈은 정상 월경량의 60%정도밖에 안되기 때문에 주기를 조절해 줄 뿐 아니라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임신을 원하는 경우라면 불임 클리닉을 찾아 배란을 촉진하는 약제를 쓰면 정상적인 월경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임신도 하게 되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부득이한 경우에는 자궁 내막 검사를 한다.
 
호르몬 치료를 했는데도 자궁 출혈이 그치지 않을 때는 소파 수술을 통해 얻은 자궁 내막 조직을 검사해 출혈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해야 합니다.
 
 
 
 
 

 
모태산부인과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