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산부인과+

 

 

 

 

 

 

   

 

새 페이지 1
 
+모태산부인과+

 

 

미성년클리닉 > 생리통

생리통
 
생리통이란 생리 기간 중 느끼는 하복부와 골반 부위의 통증을 말하는 것으로 증상은 아주 가벼운 경우부터 매우 심한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그저 하복부가 무거운 느낌만 있으나 아주 심한 경우에는 생리 기간 중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합니다.

생리통은 여성의 거의 50%에서 나타나며 이중 15% 정도는 아주 심한 생리통을 호소합니다.
 
일차성 생리통
 
일차성 생리통 기간은 일반적으로 월경 시작 몇 시간 전 또는 시작 직후에 발생하여 48~72시간 정도 지속되며 통증이 일어나는 위치는 주로 하복부 쪽 입니다.

원인으로는 자궁내막 조직에서 생성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 불리는 물질이 자궁의 혈류로 흡수되어 자궁 내 근육조직과 혈관을 강하게 수축시킴으로써 자궁으로 향하는 피의 흐름을 막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자궁 내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차성 생리통
 
이차성 생리통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병으로 인해 월경성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이며 생리 시작 전부터 통증이 있거나 생리가 끝나고 72시간이 지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으로는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근증, 자궁 내 피임기구가 시술되어 있는 경우이며 또 자궁근종, 자궁용종, 자궁내막 유착증이 있는 경우와 골반 내 염증, 선천성 자궁 기형을 가진 여성에게도 이차성 생리통이 나타납니다.
생리통의 치료방법
 
생리통이 있는 여성들의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자세한 병력 청취와 검사를 위해 이차성 생리통을 찾아내야하며 이차적 원인이 있는 경우 단순히 원인을 제거하는 것 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별한 이유를 찾을 수 없는 일차성 생리통의 경우 생리통의 원인이 되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하는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경구용 피임제를 사용하여 치료하여야만 합니다.
 
 
 
 
 

 
모태산부인과 공지사항